슬기로운 한전 탐구

이번 ‘슬기로운 한전 탐구’는 한전이 운영하는 전국의 홍보관을 만나본다. 나주 본사의 ‘KEPCO 지중송전홍보관’을 비롯해 신안성변전소의 ‘765kV송변전설비 전시관’, 고창전력시험센터의 ‘전자계 이해 증진관’에서 우리의 편리한 일상을 만들어주는 ‘전기’의 특별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글. 황지영 / 사진자료. 각 홍보관 제공

‘전기'의 특별한 모습을
보고 싶다면
한전 홍보관으로
오세요!

지중송전의 세상을 만나다
KEPCO 지중송전홍보관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전기는 선로를 통해서 온다. 선로는 공중선로와 땅속으로 오는 지중선로가 있다. ‘KEPCO 지중송전홍보관’은 우리가 보기 힘든 땅속으로 오는 송전선로의 어제와 오늘, 미래를 한눈에 보여주는 전시관이다.
KEPCO 지중송전홍보관은 6개로 분류된 공간에서 지중송전의 모든 것을 보여준다. 가장 먼저 ‘실제 전력구’를 체험한 후, 빛의 흐름에 따라 이동하는 ‘빛으로의 초대’를 지나면 ‘전력구 가는 길’이 나온다. 이곳은 다소 생소한 지중송전의 개념을 디스플레이와 VR 체험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체험하는 공간이다. 이어 첨단 지중송전 기술을 체험으로 느껴보는 ‘현장에서 체험하는 지중송전’ 공간 등을 지나 전기에 관한 오해와 진실들을 알아보는 ‘안전한 전기와 전자파’로 마무리된다.
지중송전홍보관은 어려운 전력시설을 쉽게 이해하고 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전시관 곳곳에 다양한 체험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실제로 사용되는 전력구를 재현해 놓은 것은 물론 VR 영상으로 전력구를 보다 자세하게 체험할 수 있고, 모의 전력구에서는 강화소화설비 체험, 접속함 연결 체험, 무인감시로봇 체험 등이 흥미롭게 이어진다. 우리 지중송전 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변천사와 더불어 기자재 실물도 함께 만날 수 있다.
지중송전선로를 직접 보고 체험과 더불어 자세한 설명을 입체적으로 구성해 둔 KEPCO 지중송전홍보관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할 수 없는 땅속 세계의 신기한 ‘전기길’을 보여준다. 지중송전홍보관에서 만난 특별하고 신기한 전기는 구불구불한 땅속을 지나 편리함을 주는 우리 곁의 전기로 다가와 있다.

*관람안내
· 위치 : 전라남도 나주시 전력로 55,
  한전 본사 파빌리온 홍보관
· 관람시간 : 10:00~17:00
· 휴관일 : 토요일 및 공휴일
· 입장요금 : 무료
· 관람문의 : 061-345-8891

우리나라 전력산업의 미래를 한눈에
765kV송변전설비 전시관

경기도 신안성변전소에 위치한 765kV송변전설비 전시관은 우리나라의 대전력 송전망 시대를 연 765kV송변전설비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지난 2002년 5월 동양 최초로 765kV 상업운전에 성공한 한전은 우수한 기술력 홍보와 765kV 송변전설비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전력시장의 환경변화와 미래비전을 제시하기 위하여 2002년 6월 765kV 송변전설비 전시관을 열어 운영하고 있다.
765kV송변전설비 전시관은 교육관과 실내전시관, 철탑모형 등을 볼 수 있는 야외 전시관, 산학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내전시관은 765kV송변전건설사업에 관한 필요성과 건설과정, 뛰어난 한전의 765kV송변전건설기술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늘어나는 전력수요와 좁은 국토에 따른 입지난과 환경훼손 논란 등의 어려움으로 765kV송전전압 도입을 결정하였다는 설명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실내전시관은 송전선로와 변전설비를 축소 전시하여 관람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다. 전압별 철탑 크기와 특성을 비교하고 765kV 변전설비의 특성을 실물 기자재와 축소 모형, 동영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해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송변전 가상현실 스마트맵에는 360도 파노라마 영상처리 기술로 실시간 계통 정보와 설비 3D 영상 구현, 송변전 특화 설비 스트리트 뷰를 체험하는 공간이 흥미를 더한다. 철탑 모형이 전시되어 있는 야외 전시관은 765kV, 345kV, 154kV, 66kV의 철탑 애자를 전시하여 765kV 송전철탑과 크기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애자의 위용만으로도 보는 이들의 감탄을 자아낼 만하다.
풍요로운 우리 삶을 만들어가는 전기. 전시관은 한전이 추진하는 765kV송변전사업이 편리하고 깨끗한 전기를 만드는 근간이 되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관람안내
· 위치 : 경기도 안성시 고삼면
  고삼호수로 325-90번지
· 관람시간 : 10:00~17:00
· 휴관일 : 토, 일요일, 공휴일 및
  시설물 유지보수 기간
· 입장요금 : 무료
· 단체관람문의 : 031-780-0453
· 관람예약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전 홈페이지 홍보센터 /
  765kV송변전설비 전시관 참조

전자계의 궁금증을 풀어보세요!
전자계 이해 증진관

여러분은 전자파, 전자계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기제품에서는 전자파가 얼마나 발생할까요?
막연하게 매우 위험할 것, 인체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단정하고 있는 전자파를 상세하게 알려주는 곳이 있다.
전북 고창의 전자계 이해 증진관이다. 전자계 이해 증진관은 전력설비로부터 발생하는 극저주파와 전자계에 대한 이해를 높여 부정적인 인식을 바로잡기 위하여 2008년 개관하였다. 총 9개의 분야로 구성된 전자계 이해 증진관은 실질적인 정보전달로 전자계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알려준다. 전자계의 발생원리 및 특성을 알기 쉽게 소개하는 프로그램과 전자계 현장 측정 및 다양한 체험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전자계 측정 및 체험관에서는 송전시설에서의 전자계 영향을 체험해보고 일상생활 속의 전자계를 직접 측정해볼 수 있다. 또 전자계 라이더 영상실에서는 가상의 라이더를 타고 전기를 따라 여행하면서 우리 생활 속의 전자파의 영향을 체험할 수 있다.
전자계 이해 증진관을 꼼꼼히 살피고 체험하고 돌아나오면 뜻밖의 사실을 알게 된다. 송전선로나 가전제품에서 발생하는 것은 ‘전자파’가 아닌 ‘전자계’라는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 휴대전화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무선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멀리까지 전파되는 성질이 있다. 그에 반해 송전선로나 가전제품 등의 전자계는 극저주파이므로 멀리까지 전파되지 않고,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세기가 급속히 감소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전자파와 전자계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고, 안전한 전력설비 만들기에 힘을 쏟는 한전의 노력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공간이다.

*관람안내
· 위치 : 전라북도 고창군
  상하면 용정리 27-1
· 관람시간 : 10:00~17:00
· 휴관일 : 토요일 및 공휴일
· 입장요금 : 무료
· 단체관람문의 :
  042-865-7211~7213, 7216
· 관람예약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전 홈페이지 홍보센터 /
  전자계 이해 증진관 참조

top ▲
2020. 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