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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대 김동철 사장 취임

김동철 한국전력 사장은 9월 20일 전남 나주 한전 본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제22대 사장으로서 경영방침을 밝혔다.
이날 취임사에서 김동철 사장은 “사상 초유 재무위기의 모든 원인을 외부 탓으로만 돌려서는 안 되며, 냉철한 자기반성을 통해 ‘제2의 창사’라는 각오로 새로운 기회의 영역을 선점해 나가야 한다”면서 “전기요금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며, 중장기적으로 총수익의 30% 이상을 국내 전력판매 이외의 분야에서 창출해 ‘글로벌 종합 에너지기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 △에너지 신산업 및 신기술 생태계 주도 △해상풍력 중심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적극 추진 △제2 원전 수출 총력 등을 반드시 실천해 나가자고 당부하였다. 또한 김동철 사장은 “이러한 계획들을 실행하려면 재무위기 극복이 필수”라면서 “전기요금 정상화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실제로 201조 원의 한전 부채는 국가 연간 예산의 30% 수준이고 GDP 10% 규모의 막대한 금액인데, 사채발행도 한계에 이르러 부실 속도가 더욱 빨라지면, 협력업체 연쇄도산과 전력산업 생태계 붕괴마저 우려되는 절박한 상황이다. 이러한 재무위기는 한전의 선제적 위기 대처 미흡뿐 아니라, 국제연료가격 폭등과 탈원전 등으로 상승한 원가를 전기요금에 제때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인데, 최근 국제유가와 환율이 다시 급등하고 있어 원가를 밑도는 전기요금의 정상화가 더욱 절실하다.
전기요금 정상화의 국민동의를 얻기 위해 “재무구조 개선계획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특단의 추가대책을 강구하겠다”면서 “본사조직 축소, 사업소 거점화 및 광역화, 능력과 성과 중심의 인사혁신, 업무효율 및 고객서비스 제고, 안전최우선 경영 등의 내부혁신과 개혁도 동시에 추진해 나가겠다”고 역설하였다.
끝으로 김동철 사장은 “한전의 모든 임직원이 간절한 마음으로 함께 나아간다면 이 위기도 반드시 극복될 것이라 확신한다”면서 “혁신의 맨 앞에서 임직원과 고통을 함께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제3회 에너지분야 실전형 사이버공격 방어훈련 개최

한전은 10월 25일부터 26일까지 한전 본사에서 국정원 지부와 공동으로 ELECCON(ELEctric sector Cyber CONtest) 2023 제3회 에너지분야 실전형 사이버공격 방어훈련을 시행하였다. 일렉콘은 공공기관에서 유일하게 시행되는 에너지분야 특화 사이버 훈련으로서 공격 1팀, 운영 1팀, 방어 24개팀으로 구성되며 실제 에너지시스템과 유사하게 구축된 가상의 환경에서 공격팀과 방어팀으로 나눠 실시간 공방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훈련에는 한국가스공사 등 에너지 기관 8개팀, 대학교 8개팀, 고등학교 8개팀이 방어팀으로 참가하였다. 이틀간 치러진 본 훈련에서는 에너지기관의 한전KDN 직원들로 구성된 후방주의팀, 대학부의 충남대 학생들로 구성된 Sungsimdang Hunters팀, 고등부의 세명컴퓨터고와 경북기계공고 학생들로 구성된 희희찬성팀이 1위를 차지하였다.
한전은 주요 국가기반시설인 전력설비를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사이버보안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그 실효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으며, 개인정보관리 강화를 위한 통합접속 기록 관리시스템 운영, 전력제어시스템 보안취약점 진단시스템 구축, 사이버보안 콘퍼런스 개최 등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2023년 대한민국 전기안전대상 ‘대통령상’ 수상

한전은 9월 6일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2023 대한민국 전기안전대상’ 시상식에서 단체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전기안전대상은 전기재해 예방과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한 유공기관(1개)을 선정해 대통령상을 수여하는데, 한전 경기본부가 혁신적인 안전 관리체계 구축 및 시민 재해 예방을 위해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난 2013년 전기안전대상 수상 이후 10년 만의 수상으로 한전은 지난해 1월부터 대국민 안전사고 근절을 위해 현장 중심의 특별대책을 수립하였다. 전 직원이 합심하여 ‘직접활선 퇴출’ 및 ‘先안전 後작업’ 등 ‘효율’에서 ‘안전’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조직문화를 안전문화로 바꾸기 위하여 다양한 안전문화 캠페인 시행과 현장중심 안전관리를 위하여 현장패트롤, 안전컨설팅, 옴부즈만제, 협력사 안전역량강화 TF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번 대통령상을 수상한 한전 경기본부는 경기 남부권을 관할하는 지역본부로 수도권 중심의 개발사업으로 인해 하루에도 수백건의 전기공사를 시행하고 있는데, 안전 전담조직 신설 및 안전수칙 제정, 간접활선 신자재·신공법 개발 등 지속가능한 안전 관리체계를 선도적으로 구축하여 안전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였다. 한전은 “안전은 그 무엇과도 타협할 수 없다는 원칙을 되새기면서 국민 안전을 향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영아의 실거주지 할인 적용 확대

한전은 출산가구 대상 전기요금 복지할인을 영아가 실제로 거주하는 장소까지 적용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여 전기요금 부담을 완화하고 저출산 문제해결에 기여하고 있다. 기존에는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인 영아가 1인 이상 포함된 가구에 대해 실제 양육장소와 상관없이 주민등록상 주소 기준으로 복지할인을 적용하였으나, 주민등록지 외의 장소에서 조부모가 영아를 돌보는 등의 사유로 실거주지에서 신청하는 경우에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한전은 출산가구 외에 대가족, 3자녀 이상 가구 등 정책적 지원 대상과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적 배려계층의 에너지비용 부담 경감을 위해 전기요금 복지할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복지할인 적용 대상 중 월 200kWh이하 사용 가구에 대해서는 추가로 감액 (2.5천 원~4천 원)을 실시하여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한전은 에너지 취약계층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현실을 반영한 복지할인제도 규정을 운영하여, 지원이 필요한 고객이 빠짐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신청 방법은 한전사이버지점(cyber.kepco.co.kr), 한전ON(online.kepco.co.kr), 한전 고객센터(123), 전국 한전 지사 방문 및 팩스로 가능하며 실거주 여부 확인을 위한 세대주(실거주지) 개인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요금 할인적용은 신청일이 속하는 월분부터 적용되며(감액한도는 일할 계산), 영아의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 중 한 곳에만 할인신청 가능하다.

SKT와 RCS 기반 메시징으로 소통 활성화 기여

한전은 SKT와의 협업을 통해 RCS기반 메시징 서비스로 국민과의 소통 활성화 노력을 전개하였다. 한전은 이 서비스를 통해 올 한 해 동안 고객에게 필요한 전기요금 할인혜택 등 전기관련 정보와 사회공헌 활동이 담긴 사외보 <빛으로 여는 세상> 웹진을 발송해, 고객 참여유도와 홍보의 효과성을 높였다.
그동안 발송된 RCS 메시지는 3+4월호에 실린 우리나라 전기 역사를 만날 수 있는 ‘전기박물관 개관’ 소식과 5+6월호의 에너지 절약 캠페인 ‘1kWh 줄이기‘, 9+10월호에 담긴 기후변화 위기를 생각해보는 한전의 기획전시 ‘ART FOR GREEN‘전이다.
SKT고객 약 15만 명에게 발송되는 RCS문자 서비스는 다양한 탬플릿 적용이 가능하고 문자의 신뢰도와 전달 효과가 높아 홍보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서비스이다.

*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는 기존 문자메시지 서비스가 진화한 차세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기본 문자 소프트웨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로 아파트 대규모 정전 줄어

한전은 9월 26일 올해 기상이변에 따른 폭염과 전기수요 급증에도 불구하고 하계 아파트 정전 건수가 79건으로 감소하였고, 정전 건수 감소에는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 활성화와 지속적인 한전의 고객 수전설비 점검 지원사업의 영향이 컸다고 밝혔다. 올해 여름은 기상 관측 이래 역대 4위 평균기온(24.7℃)을 기록하였고, 8월 월평균 최대전력(82,956MW)과 월간 전력거래량(51,000GWh) 또한 역대 최고수치를 기록하였으나, 아파트 정전은 79건 발생하여 지난 2년 평균 건수 대비 약 50% 감소하였다.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는 ①전기설비를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전기품질 정보(이용률, 현재부하, 역률, 상불평형률 등)를 제공하고 ②기상예보와 연동한 빅데이터 AI 분석을 통해 아파트 부하 예측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아파트가 무더위 전기 사용 급증에 미리 대비하고 수전설비를 적시에 점검하여 정전 사고를 예방하는 데 기여하였다.
또한 한전은 아파트 노후·불량 고객 소유 설비의 고장 예방을 위하여 다양한 서비스와 지원사업을 제공하고 있다. 아파트 정전 발생 때 응급복구 대응 요령에 관한 기술 컨설팅, 노후 아파트 변압기 설비교체 및 UVR(저전압계전기) 위치 변경 사업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전기설비 오동작 예방을 위한 전기설비 열화상 진단 및 전기안전공사와 협업하여 차단기 설정 상태 점검 활동을 시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