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원리
승강기가 균형추* 보다무거운상태로 하강(또는 반대의 경우)할 때 모터는 순간적으로 발전기로 동작하게 되며, 이때 생산되는 전력을 다른 회로에서 전원으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전력소비를 절감
* 승강기 최대 적재중량의 약 50%에 해당하는 추를 승강기의 반대쪽에 달아 모터의 부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
전력 소비 - 만원 탑승의 상승 시나 승객 미 탑승 하강 시
전력 생산 - 만원 탑승의 하강 시나 승객 미 탑승 상승 시
저항제동방식과 비교
구분 | 저항제동(기존) | 회생제동(고효율) |
---|---|---|
회생전력 활용여부 |
저항기를 통해 열로 발산 *에어컨 등 냉각설비 필요 |
전원에 연결하여 소비전력으로 활용 (약 10~30% 절감) |
특징 |
|
|
적용개소 |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크레인, 호이스트 등 |
|
구조 |
전기저항을 용량에 따라 증감 |
전자소자로 회로 구성 |
회로구성
- 저항제동 회로 구성 그림
- 회생제동 회로 구성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