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 ESSENTIAL KEPCO

사명, 꺼지지 않는 빛

한전의 사명은 ‘꺼지지 않는 빛’을 위한 투쟁이자 헌신이었다.
국민에게 빛으로 주는 자유로움을, 국가의 발전과 성장의 동력이 되어 온 한전의 사명에 대해 알아보자.

PART 1. 당신의 사명은 무엇인가

사명의 사전적인 의미는 맡겨진 임무나 명령이다. 하지만 누군가 ‘당신의 사명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는 단순히 맡겨진 임무가 아니라 존재 이유를 묻는 말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한전의 존재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전력 수급 안정으로 국민 경제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사명을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온 한전의 빛은 우리나라를 넘어 전 세계를 밝히고 있다.

전기(電氣)로 우리의 삶을 지켜 온 한전. 그들은 ‘전력 수급 안정으로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사명 아래,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우리나라의 빛을 밝히고 있다. 한전은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통해 국민의 생활과 산업 발전을 지원하며, 친환경 에너지와 스마트 그리드 기술 등을 통해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전법 제1조
전원개발을 촉진하고 전기사업의 합리적인 운영을 기함으로써 전력수급의 안정을 도모하고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한전은 고품질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과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전력자원의 개발뿐만 아니라 신뢰도 높은 송배전 계통 구축과 기술 개발로 고품질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노후 설비 보강, 고장·정전 예방진단 시스템 구축, 고효율 기자재 개발·보급으로 최고 품질의 전기를 제공하며, 합리적 요금체계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외에도 해외에서 발전소 건설, 전력 인프라 개발, 컨설팅 등을 통해 국내외 전력산업의 발전과 국가 경제에 기여하고 있다.

PART 2. 도전과 혁신으로 밝히는 빛

한전은 송변전, 배전, 전력판매, 수요관리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빛을 밝혀오고 있다. 또한 요르단, UAE를 포함한 전 세계 19개국에 38개 사업을 진행하며 한전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한전의 사명이 밝힌 빛을 인포그래픽으로 한눈에 알아보자.

한국전력의 오늘
한국전력공사는 오랜 역사를 바탕으로 에너지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2022년 12월 기준, 총 자산 234.8조 원, 매출액 71.3조 원, 전력판매량 548TW을 기록하며, 좋은 품질의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 에너지전환과 디지털변환을 주도해 가고 있다.

전력난 극복을 위한 전원개발 계획
한전 창립 당시 우리나라의 발전설비는 전력수요에 비하여 발전 가능 전력이 3/4정도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극심한 전력난을 겪고 있었다. 한전은 1961년에 시작된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에 발맞추어 제1차 전원개발 5개년계획을 수립 및 추진해왔다. 제1차 전원개발 5개년계획 이후 제2차(1967~1971), 제3차(1972~1976), 제4차(1977~1981) 전원 개발 5개년계획이 순차적으로 시행됐다.

전력산업과 함께 국가 경제도 성장
1887년 3월 경복궁 건청궁에서 7kW 증기발전기 3대로 시작한 발전 설비는 수력, 화력, 원자력 등 대규모 발전설비와 풍력,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708대의 발전기에 65,514MW의 설비 용량을 자랑하는 세계적인 규모로 성장했다.

전국을 잇는 대(大)전력 수송체계 구축
송전선로는 1923년 완성된 중대리(강원도)-서울 간 66kV 166.9km를 시작으로 2006년 말 준공한 울진-신태백 간 93km의 345kV(46km- 765kV) 송전선로에 이르기까지 29,526km 길이로 수도권과 전국을 환상망으로 연결, 대전력 수송체계를 구축해 보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이바지하고 있다.

32년만의 결실 220V 승압
전국을 연결한 전선 길이는 지구에서 달까지 왕복하고도 지구를 7.9바퀴나 돌 수 있을 정도가 됐다. 1973년부터 2005년 말까지 시행됐던 220V 승압 사업은 전력공급 능력 증대 및 전력손실을 감소시키기 위해 가정용 전력의 전압을 110V에서 220V로 높이는 사업으로 승압을 통해 설비 증설 없이도 2배 정도의 전기사용이 가능해졌다. 전기사용 시 손실도 75% 감소시켜 세계 최저 수준의 전기손실률을 유지, 연간 40억kWh의 전력손실과 약 1,700억 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신뢰도 높은 송배전 계통 구축
한전은 배전사업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결과 긍장 약 54만c-km, 지지물 10,144천기, 변압기 251만 대의 방대한 배전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지중배전설비의 건설은 신도시 등 대규모 단지개발사업자의 요청에 의해 처음부터 지중으로 건설하는 지중 신규사업과 기존의 가공배전선로를 지중으로 매설하는 지중화 사업, 두 가지 형태로 점점 확대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KEPCO 전기 품질
전기품질은 일반적으로 호당 정전 시간, 규정전압 유지율, 주파수 유지율 등으로 평가하는데,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직접적으로 느끼는 가구당 정전 시간은 2022년 9.05분을 기록했다. 또한 송배전 손실률은 3.53%를 기록해 일본, 프랑스, 미국, 영국 등과 비교해도 월등히 우월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전 세계로 뻗어 나가는 KEPCO
한전은 1995년 필리핀 말라야 화력발전사업을 시작으로 해외사업을 시작했다. 이후 아시아, 중동, 중남미, 북미,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등을 포함한 전 세계 24개국 46개 프로젝트를 통해 화력, 원자력, 재생에너지, 송배전, 신사업의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PART 3. 신입 사원이 이야기하는 사명

한전의 사명은 결국 사람과 사람을 통해 이어져 왔다. 한전의 미래를 이끌어 갈 신입 사원들이 생각하는 ‘한전의 사명’은 무엇인지, ‘한전인으로서의 사명’은 무엇인지 들어보았다.

더 나아가, 제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발맞춰 국민들이 전력을 조금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한전의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전의 사명은 ‘안정적인 전력 수급’, 즉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전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제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발맞춰 국민들이 전력을 조금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한전의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한전의 사명을 지켜 나가기 위해 한전인으로서 갖는 사명감의 키워드는 ‘신뢰’입니다. 전기를 사용하는 주체는 국민이고, 한전과 국민 사이의 형성된 신뢰를 바탕으로 모든 전력 사용의 과정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국민과의 신뢰를 형성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이뤄내기 위한 첫 걸음은 직원 간의 신뢰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내부적으로 형성한 신뢰를 통해 선한 영향력을 외부로 내보낸다면 대외적인 신뢰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신뢰’라는 사명감 아래, 함께 일하는 직원과의 관계에 집중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박상헌

광주전남본부 전력사업처 사원

손끝, 발끝에서 이루어지는 사소한 일들이 정상적으로 움직일 때 몸 전체가 건강해지듯 제가 근무하는 사업소의 노력이 회사가 발전하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믿으며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세계적인 수준으로 안정적인 품질의 전기를 공급함으로써 ‘안정적인 전력 수급을 통해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라는 사명을 잘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재 수금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만큼 회사의 현금 흐름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업무가 곧 한전의 사명을 이루는 기본이다’라는 사명감을 갖고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사가 존속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기 판매로 발생한 수익이 정상적으로 회수가 되어야 하며, 이런 채권 회수의 가장 말단에서 돈을 받아내는 것이 바로 수금부서입니다.
손끝, 발끝에서 이루어지는 사소한 일들이 정상적으로 움직일 때 몸 전체가 건강해지듯 제가 근무하는 사업소의 노력이 회사가 발전하는 원동력이라고 믿으며 일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공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며 전사적인 시야를 가지려고 노력합니다.

권태훈

충북본부 제천지사 사원

제가 갖고 있는 사명감은 ‘고객에게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첫 단추를 잘 끼우자’입니다. 제가 맡은 일이 신규 업무이다 보니 제가 접수함으로써 모든 것이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한전은 안전하고 좋은 품질의 전기를 국내에 공급하기 위한 송변전·배전 사업,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급하기 위한 해외 수출 사업,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 신재생 에너지 사업 등 많은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전을 위해 제가 갖고 있는 사명감은 ‘고객에게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첫 단추를 잘 끼우자’입니다. 제가 맡은 일이 신규 업무이다 보니 제가 접수함으로써 모든 것이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한전에서는 전기 공급이 시작되고 요금을 청구하며 고객님은 전기를 사용해 더 큰 재화를 생산해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궁극적으로는 행복의 조건이 충족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것을 생각하면서 신규 접수를 할 때 정확하고 신중하게 하려는 마음가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안예은

경남본부 통영지사 사원

정확한 업무처리를 통해 전기를 사용하는 누구나 한전을 믿고 맡길 수 있도록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앞으로 한전이 만들어 갈 전력산업에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전은 고품질의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신재생 에너지와 같은 친환경 전원개발 및 ICT 기술을 활용한 전력공급 등 다양한 연구 및 기술개발을 통해 전력산업을 이끄는 선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한전의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나의 업무가 한전을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업무처리를 통해 전기를 사용하는 누구나 한전을 믿고 맡길 수 있도록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앞으로 한전이 만들어 갈 전력산업에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 관련 규정 및 지침, 약관을 자주 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전이 추구하는 목표의 바탕이 되고, 한전인으로서 내용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우영

광주전남본부 완도지사 사원

편집실 일러스트ZYOZY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