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KEPCO
HOME>전기박물관>박물관 둘러보기>전기역사관 소개
첫번째 이미지 두번째 이미지
전기역사관 소개

전기에너지의 역사

전기의 탄생과 에너지 발전을 연표형식으로 정리하여 보여주고 전기 및 에너지관련 주요 과학자의 업적과 발명품, 그리고 우리나라 초기 전기 발전설비와 최초의 대중교통인 전차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기에너지의 역사 사진 전기에너지의 역사 위치 사진

전기에너지의 확장

화력, 수력, 원자력의대표적인 발전소 모습과 전기 생활용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기에너지의 역사 사진 전기에너지의 역사 위치 사진

전기와 생활

1940~1960년대 농어촌 전기보급에 따른 다양한 전기생활 용품을 보여주고, 전기절약과 전기의 소중함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특수영상(매직비전), 그리고 한국전력의 전력사업에 쓰였던 여러 가지 기자재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전기에너지의 역사 사진 전기에너지의 역사 위치 사진

우리나라 조명문화 변천

전기조명 이전에 사용하였던 등잔으로부터 초기 전기조명 기구, 그리고 영광 원자력발전소에
설치된 현대의 특수조명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조명기기의 변천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전기에너지의 역사 사진 전기에너지의 역사 위치 사진

전력산업 100년의 발자취

1898년 고종황제의 한성전기회사로부터 오늘날 한국전력공사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전력사업의 변천과정을 크게 4개시기로 구분하여 회람형(파노라마)으로 연출하였습니다.

전기에너지의 역사 사진 전기에너지의 역사 위치 사진

전기에너지의 역사 대표 전시물

틴호일 사진 틴호일
전신기 사진 전신기
에디슨 효과 사진 에디슨 효과
유도전등기 사진 유도전등기

전기에너지의 확장 대표 전시물

발전에서 가정까지 사진 발전에서 가정까지
발전에서 가정까지 사진 발전에서 가정까지
동대문 발전소 사진 동대문발전소
동양 최고의 수풍수력발전소
동양 최고의 수풍수력발전소 비디오 재생
동양 최고의 수풍수력발전소 1930년대에는 물이 풍부한 우리나라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부전강, 장진강, 허천강, 압록강 등의 21개 발전소 약 160만kW의 수력발전 설비가 건설되어 우리나라 전체 발전능력이 비약적으로 성장한 시기였습니다.

평북 삭주군 청수읍 수풍동에 건설된 수풍수력발전소는 1944년 당시 동양 최대로 10만kW의 발전기 7대를 가동하여 연간 42억5,700kW/h를 발전할 계획이었으나, 결국 발전기 1대가 도착되지 못한 체 60만kW급 규모로 준공되었습니다.

당시 수풍댐은 압록강 분류를 가로지르는 길이 899.5m 용적 323만 m3 높이 106.4m의 중력식 콘크리트로 축조되었으며, 저수지 면적은 댐에서부터 165km 떨어진 상류 지점에 있는 위원에 이르기까지 총 저수량 116억m3 표면적 345km2 에 달하는 방대한 규모로 조성되었습니다.

100m 낙차 시 초당 66m3 를 방류하는 발전력과 동양 최초의 22만 볼트(V)급 초고압 송전시설을 갖추어 남한까지 전력을 공급했던 수풍수력발전소는 당시 세계 전력사업계를 놀라게 한 대규모 발전 사업으로 역사에 기록되고 있습니다.
  • 동양최고의 수풍수력 발전소
    썸네일 이미지
  • 남한 최대의 영월화력발전소
    썸네일 이미지

전기와생활 대표 전시물

전기 계측기 사진 전기 계측기
진공관 라디오 사진 진공관 라디오
진공관 텔레비전 사진 진공관 텔레비전
전화기 사진 전화기
전기와 통신
전기와 통신 재생
전기와 통신

오늘날 우리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전기는 우리의 삶을 하루가 다르게 변화시켜왔으며, 그 중에서도 전기를 통한 통신과 방송의 발전은 가장 눈부신 성장을 거듭해왔습니다.

통신은 물리학자들이 전기를 응용한 전신기와 전화기를 발명함으로써 1890년대에 비로소 실용화의 길이 열렸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895년 궁궐 내에 자석식 전화기가 설치되어 처음 개통한 이후 1902년 3월 20일 서울-인천 간 시외 공중전화가 개통되고, 그 해 2월 6일 한성전화소에서 시내 교환업무가 시작되면서 일반인도 전화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방송은 1895년 마르코니의 무선통신 성공과 3극 진공관의 발명에 힘입어 1920년대에 이르러서야 본격적인 라디오 방송시대를 열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1927년 2월 16일 경성방송국이 호출부호 JODK로 첫 전파를 송출했습니다.

당시 전국의 라디오 보급대수가 1,440대에 불과한 때라 경성방송국이 1948년까지 직접 라디오를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1961년에는 서울 국제방송국과 서울 텔레비전방송국이 개국하여 TV방송을 시작함으로서 사람들은 전파를 타고 전해오는 흑백 TV의 재미에 밤이 깊어가는 줄도 몰랐습니다. 칼라 TV시대를 지나 1995년 우리나라 최초의 무궁화위성이 발사된 데 이어, 현재 우리는 전 세계 네트워크가 하나 되는 위성시대 새로운 디지털 기술로 실현되는 멀티미디어 세계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전기는 첨단 미래를 한발 앞당기며 우리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풍요롭게 바꿔나갈 것입니다.

우리나라 조명문화 변천 대표 전시물

탄소 필라멘트 전구 사진 탄소 필라멘트 전구
램프 사진 램프
부시 사진 부시
전구 사진 전구

전력산업 100년의 발자취 대표 전시물

고종황제와 한성전기 사진 고종황제와 한성전기
민족수난기 사진 민족수난기
개발성장기 사진 개발성장기
Edison award 사진 Edison aw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