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KEPCO

ZOOM IN 2
한전 에너지 캐시백
에너지 절약하고 캐시백 받으세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여파로 에너지 가격이 크게 오르자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에너지 소비가 많아지는 여름은 에너지 절약이 더욱 중요하다. 한전은 에너지를 절약하는 만큼 캐시백해 주는 제도와 에너지 효율 향상 지원 등으로 국민의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고 있다. 에너지 사용도 줄이고 에너지 비용도 줄일 수 있는 절약 방법을 알아보자.
정리. 황지영
전기사용량 줄이고 받는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지난해부터 시행되던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제도’가 올 7월부터 확대되어 운영된다. 에너지 캐시백 제도는 전기사용량을 줄이고 절약한 만큼 돈으로 돌려받는 제도이다. 과거 2년과 비교해 사용량을 3% 이상 줄이고, 자신이 속한 동일지역 참여자의 평균 절감률보다 많이 줄였을 경우, 절감량 1kW당 30원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번 하반기에는 기존 캐시백에 더해 5% 이상 더 줄였을 경우 절감률 수준에 따라 구간별로 1kWh당 30~70원의 ‘차등 캐시백’을 추가로 지급해 최대 100원까지 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6개월마다 지급하던 캐시백을 올 7월부터는 다음 달 전기요금 차감으로 바로 적용해 에너지 절약 노력을 빠르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였다.

예를 들어 월 332kWh 사용 고객이 직전 2년 동월 평균에 비해 사용량을 10%(34kWh) 줄이면 캐시백 2,720원(기존 캐시백 1,020+차등캐시백 1,700원)을 포함해 약 11,560원의 전기요금을 절약하게 된다. 10% 줄인 사용량 변동으로 인한 요금감소 8,840원(66,590 57,750)과 캐시백 2,720원이 적용된 금액이다.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은 6월부터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고,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개별세대는 7월부터는 한전 지사 방문 신청도 가능하다. 온라인 신청은 포털사이트 네이버, 구글 등에 ‘한전 에너지 캐시백’을 검색하고 에너지마켓 플레이스 ‘EN:TER’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또 모바일 앱 ‘한전:ON’을 통하거나 한전 고객센터(☎123)에 문의해 가입경로(URL)를 문자로 받아서 할 수도 있다.

가입 방법
•인터넷에 한전 에너지 캐시백 검색, 가입
•모바일 앱 ‘한전 : ON’으로 가입
•한전고객센터(☎123) 문의
•QR코드 스캔 가입

효율 높여 소비를 줄이는
‘에너지 효율 향상 지원’

에너지 취약부문에 대한 효율 향상 지원이 대폭 강화된다. 기존에 뿌리 기업에만 적용하던 EERS 특별지원을 농사용과 소상공인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운영한다. 고효율기기 교체 지원금도 1.5~2.0배 늘려 교체로 인한 비용 부담도 줄인다.
농어민이 주로 구입하는 김 건조기 등의 고효율기기 9개 품목은 교체 지원금을 일반고객보다 1.5~2.0배 늘렸고, 농업용 건조기 등 2개 품목도 하반기부터 지원금을 높인다. 소상공인이 구입하는 LED 등 10개 품목은 6월부터 늘려 지원한다.
기초수급자 등 취약계층은 2023년부터 고효율 가전기기를 구입하는 경우 지원 비율을 종전 10%에서 20%로 두 배 올려 지원하고 있다.

‘요금 예측 서비스 제공’
합리적인 요금 관리 가능

합리적인 전기 사용으로 요금을 관리할 수 있는 ‘요금 예측 서비스’도 시작한다. 전기요금을 예측하고 사전에 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에너지 절약을 유도한다.
‘한전:ON’에 가입한 모든 고객에게 요금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해 전기를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원격검침 가능한 지능형전력량계(AMI)가 설치된 모든 고객에게 파워플래너를 통해 실시간 전기사용량, 월간 예상요금, 소비패턴 분석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하계 전력다소비 주택용 고객에게는 7~9월 예상 요금, 누진 구간 변동에 따른 요금 예측 정보, 요금 절감 방안 등을 알림톡으로 안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