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메뉴 바로가기


본문

지속가능경영



신재생에너지 개요

한정된 에너지에 대한 방안으로 미래 성장의 원동력입니다.

바이오에너지(Bio-Energy)

바이오 매스를 직접 또는 생 · 화학적, 물리적 변환과정을 통해 액체, 가스, 고체연료나 전기 · 열에너지 형태로 이용하는 화학, 생물, 연소공학 등의 기술을 일컫는다.

바이오 매스 : 태양에너지를 받은 식물과 미생물의 광합성에 의해 생성되는 식물체, 균체와 이를 먹고 살아가는 동물체를 포함하는 생물유기를 뜻한다.

바이오에너지 구상도

유지작물인 유채, 콩 등의 들에서는 추출을 통하여 채종유(유채유 등)를 에스테르화 방법을 통해 바이오디젤(에스테르)를 생산합니다. 전분작물인 보리나 옥수수 등에서는 당화 단계를 통해 당분(포도당 등)을 추출하며 알콜발효의 과정을 통해 연료용 바이오알콜(에탄올)을 생산합니다. 섬유소식물체인 나무, 볏짚 등은 효소당화 단계를 통해 당분(포도당 등)을 추출하며 알콜발효의 과정을 통해 연료용 바이오알콜(에탄올)을 생산합니다. 당분(포도당 등)은 효소당화를 통해 섬유소식물체인 나무, 볏짚 등 가스화 과정을 통해서 합성가스를 생산하고, 촉매반응의 과정을 통해 메탄올을 생산하기도하고, 보일러 과정을 통해 열에너지로, 발전기를 사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기도합니다. 나무, 볏짚 등의 섬유소 식물체의 직접연소 과정과 보일러 과정을 거쳐 열에너지를 생산하고, 발전기를 사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산합니다. 유지작물인 유채, 콩 등 에서는 혐기발효를 통하여 메탄가스를 추출하며, 가스를 생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