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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경영



갑질피해 신고·지원센터

갑질의 개념

사회·경제적 관계에서 상대방(乙)보다 우월적 지위에 있는 갑(甲)이 권한을 남용하여 을에게 행하는 부당한 요구나 처우

갑질 유형 및 사례

공공분야의 민간에 대한 갑질

송변전공사 이외 모든 공사(배전공사, 통신공사 등)
유형 사례(예시)
①공공분야 이익추구
상위법 배치, 위임범위를 일탈한 임의지침 운영
②개인의 이익추구
낙찰 조건으로 금품·향응수수, 특정업체와 하도급 강요
③업무적 불이익 처우
업무처리 지연, 시공사에 민원 해결 전가
④인격적 불이익 처우
유관단계 직원에게 술자리 배석 강요, 신고 철회 종용

공공분야 내부의 갑질

송변전공사 이외 모든 공사(배전공사, 통신공사 등)
유형 사례(예시)
①공공분야 이익추구
비공식적인 인력파견, 산하기관 시설 무상사용
②개인의 이익추구
승진·인사 빌미로 하급자로부터 금품·향응 수수
③업무적 불이익 처우
승진누락 등 인사권한 남용, 야근·휴일 근무 강요
④인격적 불이익 처우
산하기관 직원에 폭언, 인턴에게 사적만남 요구

신고방법

인터넷, 우편, 전화, 팩스, 방문 등의 방법으로 신고

신고접수 및 기타 문의 : 한전 감사실 신고담당자(061-345-3289)

피해자 지원

  • 피해자에 대해서는 심리, 법률 상담 지원
  • 2차 피해 모니터링 등 피해자 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