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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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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충전사업

KEPCO는 전기차 보급 활성화 및 전력 신수요 창출을 위해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자체 전기차 충전서비스 브랜드 ‘KEPCO PLUG’를 출시하였고, 이용자에게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로밍 충전 서비스 ‘ChargeLink’ 플랫폼 런칭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충전인프라 구축사업 – 하단 내용 제공
  • 2009 실증사업 : 제주 Smart Transportation 실증사업
  • 2016 충전인프라 본격구축 : 충전사업 이사회 의결
  • 2017 상용(유료)서비스 개시 : B2B 사업모델
  • 2019 KEPCO PLUG 브랜드 런칭 : 충전사업브랜드 KEPCO PLUG 런칭
  • 2020 로밍충전 서비스개시 : ChrgeLink 플랫폼 런칭

전기차 충전사업 활성화

전기차 충전사업을 희망하더라도 충전인프라 구축에 많은 비용 소요로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충전사업자에게 한국전력이 자체 보유한 충전인프라를 개방하여 충전사업 시장진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사업 활성화– 하단 내용 제공
한국전력공사 ↔ 충전사업자(충전기 구축,제공 ↔ 충전요금 납부(B2B)), 충전사업자 ↔ 고객(충전 서비스 제공 ↔ 서비스요금 납부)
2023년 기준 61개 충전사업자가 한국전력이 보유한 10,820기(급속 3,353기, 아파트 6,667기, 전용 800기)의 충전기를 활용해 자사고객에게 충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은 공용 충전인프라 개방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민간 충전사업자를 육성하고, 공용 급속충전기를 누적기준 2030년까지 6,000기 구축하여 충전서비스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한전 충전인프라 현황

한전 충전인프라 현황 – 하단 내용 제공

충전인프라 10,820기 구축('23.1월 기준)

  • 공용 3,353 : 국내급속충전기 17% 점유
    • 국내(기) 15,713
    • 한전(기) 3,353
  • 아파트 6,667기
  • 전용 800기
한전 충전인프라 현황 - 구분, 공용, 아파트용, 전용, 전기버스, 업무용, 계 한전 충전인프라 현황
구분 공용 아파트용 전용
전기버스 업무용
급속(기)
3,214
1,753
91
-
5,058
완속(기)
139
4,914
-
709
5,762
합 계
3,353
6,667
91
709
10,820

전기차 충전서비스 매출현황

  • - '22년 충전매출(충전량) : 301억원(123,938MWh)
  • - EVC 사업 누적 매출('17.7~'23.1) : 638억원

유연성 자원화 사업 추진

재생e 보급 확대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 해소를 위해 유연성 자원 개발 필요
* 전력계통의 변동성·간헐성 문제 및 수요공급 불균형으로 인한 재생e 출력제어 발생
유연성 자원화 사업추진 – 하단 내용 제공
전기차 30만대 → 500MW 양수발전소 4기

플러스 DR 사업

제주지역 재생에너지 발전량 증가로 전력공급이 전력수요를 초과할 때 사전에 예약한 전기차 이용자가 특정시간에 전기차를 충전하여 전력계통을 안정화
플러스 DR 사업 – 하단 내용 제공
공급처-실제발전량과 예상발전량 사이 잉여전력(전력소비요청) ↔ 수요처-전기차 충전(과잉공급해소)

VGI 기술개발 및 사업화

VGI(Vehicle Grid Integration)는 전기차의 배터리를 충방전시켜 유연성 자원으로 활용하는“전기차-전력망 통합제어 기술“
VGI 기술개발 및 사업화 – 하단 내용 제공
  • V0G(단방향 충전) : 최대 허용치 전력을 일방적으로 공급하는 충전
  • V1G(스마트 충전) : 충전전력 및 시간을 조절하는 스마트 충전
  • V2G(스마트 충방전) : 전기차 배터리의 남은 전력을 전력망으로 역송
한국전력은 앞으로 전기차 유연성 자원화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통해 재생e 증가에 따른 전력계통 문제 해결은 물론 다양한 충전편의 부가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