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메뉴 바로가기


회사소개

본문


수요관리 정의

       
수요관리(DSM, Demand Side Management)란?
최소의 비용으로 소비자의 전기에너지 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소비자의 전기사용 패턴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한 전력회사의 제반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전력공급설비 확충에 중점을 두어 온 종전의 공급측관리(SSM, Supply Side Management)에 대응되는 개념으로써의 부하관리(負荷管理) 및 에너지 효율향상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원래 수요관리(DSM)라는 용어는 1970년대 미국에서 시작하여 점차 각 국으로 확산되었으며 그간 이론적 경제성과 높은 잠재적 기여도에도 불구하고 종전 전력회사 공급측 위주의 전력수급계획 추진에 따라 별 관심을 받지 못하다가 전원입지의 확보난 가중, 건설에 따른 막대한 투자 재원의 조달문제, 환경규제의 강화 등으로 공급설비의 적기확보가 어려워지고 최근 최소비용계획(least cost planning)의 일환으로 공급측 대안과 수요측 대안의 최적조합을 찾는 통합자원계획 (Integrated Resource Planning) 개념의 확산으로 수요관리 방안을 전력수급계획에서 필수적인 고려사항으로 간주하게 되어 수요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 되었다.

수요관리 목적

전력은 국내 전체 에너지소비의 3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용의 편리함으로 인해 소비량이 계속 증가되고 있다. 따라서 전력수요관리를 통한 전력수요의 전략적인 저감 및 부하평준화를 통해 사용설비의 이용효율을 높이고 공급설비 투자를 회피하여 사회적으로 효과적인 자원 배분을 이룰 수 있다. 수요관리의 궁극적 목적은 전력수요를 합리적으로 조절하여 부하율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과 전력 수급안정 도모 및 국가적인 에너지 자원 절약에 기여하는데 있다.

수요관리 고객 ·전기이용효율 향상 ·비용절감(cost down) 사회 ·에너지 자원절약 ·저탄소 녹색성장 전력회사 ·설비투자억제 ·설비이용률향상 ·전기요금 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