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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공급의 안정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켜 세계 최고수준의 고품질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신뢰도 높은 송배전 계통 구축과 기술개발로 고품질 전력을 공급합니다.

 

송변전
건설 및 운영

우리나라는 지정학적으로 전력계통이 고립되어 일본, 중국 등 주변국과 전력 수출입이 불가능한 상황이며, 전기의 생산은 주로 남동부 지역에, 소비는 수도권 지역에 편중됨으로써 장거리 전력수송을 위한 송전망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한국전력은 전국을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다중환상망(Multi-loop) 형식의 신뢰도 높은 송변전계통을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심을 지나가는 지중 송전설비는 감시제어시스템을 설치하여 안전하게 운전하고 있으며,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높은 효율의 송전망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고품질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는 목표로 기간 송전망인 345kV 송전선로와 지역송전망인 154kV 송전선로만으로 구성되어 있었던 기존 송전계통전압을 최적화된 설비계획 수립을 통해 1990년부터 단계적으로 미래 기간망인 765kV 대전력 송전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765kV 신한울원전 인출 정비사업 등 116개 건설사업을 100% 완료했으며, 345kV 북당진-신탕정 송전선로 신설사업 등 169개 사업을 2017년도에 적기 확충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존 송전망의 손실감소와 설비이용 효율을 증진하고 수도권 송전용량 증대에 따른 전력계통 신뢰도 향상을 위해 전력용 콘덴서를 설치하고 있으며, 진도-제주간 HVDC(초고압 직류송전) 제 2연계선 해저케이블과 변환소 설비 건설도 완료하여 현재 운전중에 있습니다. 또한, 765kV 송전선로의 안정도 향상과 충청지역 발전력 융통을 위한 북당진-고덕간 500kV급 HVDC 사업과 육지-제주간 전력계통 연계 강화를 위한 #3HVDC 건설사업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345kV 영흥해상 송전선로 765kV 송전탑
한편, 대형고장 예방을 위하여 도심지 지하 다회선 전력구내 케이블 감시시스템을 설치, 운영 중이며 154kV 선로용 피뢰기 등 설비보강과 변전소 종합 예방진단 시스템 구축 및 송전선로 GPS 좌표를 활용한 자율비행 드론, 변전소 설비점검용 로봇 등의 개발을 추진하는 등 전력공급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다방면에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송변전 설비 현황

송변전 설비 현황
구분 1980년 1990년 2000년 2010년 2015년 2017.6년
송전선로
(c-km)
765kV
-
-
595
835
1,014
1,019
345kV
2,044
4,935
7,281
8,580
9,403
9,720
154kV
10,641
14,497
18,706
21,261
22,524
22,704
12,685
19,432
26,582
30,676
32,941
33,443
변전용량(MVA)
19,108
51,685
125,700
256,318
298,294
307,148
변전소수(개소)
378
319
483
731
822
834

송전선로 중 지중선은 3,646c-km임(수중선로 포함)

변전소수는 발전소 스위치야드(구내 옥외별전설비) 포함, 무인 변전소는 704개소(무인화율 84.4%)

765kV 송변전 설비

한국전력은 전력수요의 중심지인 수도권 지역과 대단위 발전단지 간의 심화된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국토이용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765kV 송전전압 격상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진화력발전소~신서산~신안성 변전소 간 175.9km 선로 및 신태백~신가평 변전소 간 154.9km선로가 준공되어 운전되고 있으며 이어 2006년 4월 울진원자력 발전소~신태백 변전소 간 46.5km 송전선로도 765kV 설비로 준공되었습니다. 또한, 신안성변전소와 신가평변전소 간 765kV 1회선 선로 75km도 건설하여 2010년 4월 운영에 들어갔으며, 신고리발전소와 북경남변전소 간 2회선 91km를 추가로 건설하고 운영중에 있습니다. 이들 선로는 수도권과 영남권의 계통전압 향상 및 수급여건 개선에 큰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대용량 발전소의 생산전력을 효과적으로 수송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765kV 송전방식의 경우 345kV에 비해 수송 능력은 약 3.4배 크며, 동일 전력수송 시 부지면적은 53% 정도로 줄어들고, 송전손실을 1/7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765kV 격상사업은 각종 신기술 및 신공법 적용으로 국내 시공업체와 기자재 업체의 기술수준을 향상하고, 국제경쟁력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765kV 송변전 설비 사업 배경 및 효과

  • 전략수요의 지속적인 증가 연평균 수요성장률 7.3%(1999~2010)
  • 대단위 발전단지건설 필요 전원단-수요지 연결
  • 대용량 전력수송설비 필요 345kV급 송전설비로는 대응 한계 전력수송용량(765kV:345kV)=3.4 : 1
  • 765kV 격상사업 추진
  • 765kV 격상효과
    • 대규모 전력수송이 용이 (345kV의 3.4배)
    • 건설에 필요한 소요용지 최소화 (345kV의 3.4배)
    • 전력손실 감소 (345kV의 20%)
    • 국내전력분야 기술도약으로 국제경쟁력 향상
    • 고전압 대전력기술 분야의 선진국 진입
    • 전력계통의 안정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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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65kV 송변전 설비를 직접 보고 이해하고 싶으신분들은 765kV 송변전 설비 전시관에 방문해보세요.바로가기